본문 바로가기

과일

만감류의 효능, 부모님 생신 선물세트 제주도 레드향, 천혜향, 한라봉 차이

만감류의 계절, 겨울이 돌아왔습니다. 

 

만감류란?

만감은 서로 다른 품종을 교배해 새로 만든 재배 감귤류 과일입니다.

감귤나무 품종 + 당귤나무 품종을 교배해 만들었는데요. 

재배 감귤류 과일 통틀어 만감류라고 하며, 일반 감귤보다는 크고, 당도가 높은 과일입니다.

 

당도가 높기 때문에 남녀노소 좋아하지만 가격대가 있는 과일로 선물용이나 선물세트로 나가기 좋은 과일이기도 하죠.

 

어떤 종류가 있을까요?

1. 레드향

 

레드향은 한라봉 + 서지향을 교배하여 만들어진 품종입니다.

일반 감귤에 비해 크기가 크고, 색깔이 환한 주황빛을 띄어 레드향이라고 불리는데요.

붉은 색감이 매력적이며, 향 또한 아주 상큼하여 냄새 정화에도 일부분 효과가 있습니다.

귤처럼 까기 쉽고, 당도가 높아 신맛보다는 단 맛이 확실히 느껴져 어린 아이, 노인분들이 드시기 좋은 과일이기도 합니다.

 

2. 천혜향

천혜향은 청견 + 앙콜 + 마코트 라는 3가지 품종을 교배하여 만들어졌는데요.

향이 천리를 간다고 할만큼 향과 과즙이 아주 풍부하고, 부드러운 식감이 특징입니다.

껍질이 얇고 껍질의 표면이 평평하고 부드러워 매끈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한 번 먹으면 못 헤어 나와 자꾸만 손이 간다는 천혜향!

귀한 손님 혹은 소중한 분에게 선물하기에는 더 할 나위없는 과일입니다.

 

3. 한라봉

 

한라봉은 청견 + 폰캉

교배한 만다린계 교잡종 감귤로 현재 제주도에서 특산물 중 하나입니다.  

꼭지 부분이 마치 한라산의 봉우리 모양과 비슷하다 하여 한라봉으로 이름이 불려졌고, 위 꼭지가 산처럼 볼록 솟아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열매가 크고 과육이 많아 육질이 부드러우며, 즙이 많습니다. 껍질이 다른 만감류 (레드향, 천혜향) 보다 두꺼운 편이나 당도는 레드향, 천혜향과 비슷하고, 신맛은 거의 없어 맛이 좋습니다. 크기나 모양은 오렌지와 비슷하나, 표면이 더 거칩니다. 제주도 한라봉의 당도는 12brix이상이나 보통 13~14brix정도의 아주 달콤한 과일입니다. 

 

만감류가 어린아이, 노인분들에게 좋다고 하는데 그 효능은 어떨까요?

 

만감류 효능?

만감류는 감귤보다 당도나 비타민c가 월등히 높아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해주고 추위를 이길수 있게 해주는 영향이 있습니다. 또한 풍부한 비타민c 성분이 피로 회복과 감기 예방, 노화방지효과에 효능을 보입니다. 특히, 한라봉은 비타민 c와 같은 강한 항산화 효과가 있을 뿐 아니라 알츠하이머병 등의 뇌질환 예방 및 항암효과 등 다양한 병에 긍정적으로 작용을 한답니다. (농촌진흥청 연구)

 

만감류 보관법?

서늘하고 통풍이 잘되는 상온에 보관하면 좋습니다. 보관할수록 당도가 올라와서 맛이 좋아집니다.

 

만감류 손질법?

식초나 소금으로 문질러 농약을 제거합니다. 

연한 농도의 소금물에 1~2분가량 담가두면 보관기간을 더 늘릴 수 있고, 농약제거에 효과도 좋습니다.

 

만감류 요리?

만감류는 생과로 먹어도 좋고, 식품소재로도 활용할 수 있는 잠재적 가치가 높습니다.

특히, 한라봉은 슬라이스해서 고기와 같이 구우면 시트러스 향이 은은하게 배어 고기의 풍미를 살릴 수 있고, 껍질을 제거해 슬라이스 후 채소와 섞어 상큼한 샐러드로도 요리가 가능합니다. 

 

 

생과일을 갈아 생과일 주스로 먹거나, 청, 잼 등으로도 즐겨먹는 활용성 높은 과일입니다.

 

제주도에서 나오는 레드향, 천혜향, 한라봉은 만감류 3대장으로 선물용으로 인기가 굉장히 많고, 어린 아이, 노인분들에게 좋은 효능이 있어 선물세트로도 굉장히 좋은 과일입니다. 

 

올 겨울 귀한 분께 선물은 만감류로 표현해보는 것은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