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과일

겨울철 맛있는 딸기 선물 임산부에게 좋은 딸기 효능

새콤달콤한 과일로 과육이 부드러워 모두가 좋아하는 맛있는 과일 딸기! 

호불호가 없고 아이부터 어른까지 즐기는 딸기는 예부터 '황후의 과일' 이라고 불렸는데요. 그 이유는 식용보다는 약용과 관상용으로 많이 사용되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그만큼 딸기에도 좋은 효능이 많이 함유되어 있다는 뜻이기도 하겠죠. 선물용으로 주면 좋을 겨울 제철 과일 딸기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임산부에게 특히 좋은 딸기!>

 

 

딸기에는 '안토시아닌' 이라는 항산화제로의 역할을 하는 수용성 색소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우리 몸의 세포는 대사활동을 하기 위해서 많은 양의 산소를 필요로 합니다. 산소를 이용해 활동을 하는 세포는 우리 몸에서 산화되는 과정을 거치면서 우리 몸을 녹슬게 합니다. 결국 활성산소는 우리 몸의 노화를 일으키고, 질병을 발생시키는 원인이 되는 것이죠. 이러한 활성산소를 막는 것이 항산화제  물질입니다. 항산화제 물질에는 여러가지가 있지만 그 중 안토시아닌이라는 성분이 딸기에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안토시아닌은  꽃이나 과일, 곡류에 청색, 보라색, 붉은색, 녹색, 노란색 등의 색깔을 나타내는 수용성 색소인데요. 수소 이온의 농도(PH)에 따라 색깔 차이가 발생합니다. 보통은 짙은 보라색 또는 진청색을 띄지만 산성이 강할수록 빨간색 등의 붉은 계열의 색을 띄고, 염기성이 강할 수록 청색과 녹색, 노란색의 색을 띕니다. 딸기는 붉은 색이므로 산성이 강하다고 볼수 있겠죠. 

 

 

황산화제 역할을 하는 안토시아닌이 풍부한 딸기는 심장병, 동맥경화 등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으며, 노화를 방지하고 각종 암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혈관을 보호하는 역할을 하고, 철분이 다량 함유되어있어 빈혈에 시달리는 사람이나, 성장기 아이들, 임산부에게 특히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그리고 풍부한 비타민C는 우리몸의 피로회복과 해독작용에 도움을 주며, 칼륨과 철분이 많아 혈액순환을 돕고, 빈혈예방에 좋습니다. 또 딸기의 섬유질은 고혈압, 당뇨병, 비만, 심혈관계 질환 등 성인병 예방에도 효과적인 성분입니다. 

 

이 외에도 딸기에는 메틸살리실산과 피세틴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메틸살리실산은 소염과 진통작용이 있는 물질로 예로부터 약의 재료로 많이 사용되었고, 과일과 채소에서 많이 발견되는 피세틴이라는 천연물질은 노화를 늦추는데 도움이 되며, 당뇨 합병증과 치매예방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런 딸기는 생과로 먹어도 좋지만, 우유나 기타 유제품과 갈아서 주스로 먹으면 영양만점 간식이 되고, 아침에 가볍게 먹기 좋은 한끼 식사도 됩니다. 

 

 

딸기는 보관 기간이 짧은 과일로 설탕에 졸여 딸기잼으로 먹거나, 빵, 케이크, 찹쌀떡 등 다양한 디저트 메뉴로 활용하여 먹을 수 있는 인기 영양 과일!!

 

올 겨울 딸기 선물로 건강과 마음을 동시에 챙겨보는 것은 어떨까요?!